onload="setTargetToSelf()"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의외의 팁'

by 연예부S 2022. 5. 25.
반응형

여름을 앞두고 본격적인 다이어트에 나서는 사람이 많습니다. 다이어트는 섭취 칼로리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게 기본이지만 이와 더불어 알아두면 좋은 팁들이 이어 실천해보는 게 도움이 됩니다.

타인과 '경쟁'하면 열량 더 많이 소모

다이어트를 목표로 운동할 때 타인과 경쟁하면 열량이 더 많이 소모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내과학회지에 게재된 미국 펜실베니아 의대 연구입니다.

 

연구진은 "걷기 운동을 할 때 단순히 만보기만 착용하는 것보다 친구나 지인과 함께 경쟁하며 걸으면 열량 소모 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맨발'로 걷는 게 다이어트 효과 높여 ​

신발을 신고 걷는 것보다 맨발로 걷는 게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입니다. 경북대 사범대 체육교육과 연구팀은 체질량지수 25kg/㎡ 의 남자 중학생에게 주 4회, 회당 40분, 총 12주간 걷기 운동을 시켰습니다.

 

맨발 그룹과 운동화 그룹으로 나뉘어 효과를 살폈으며, 그 결과, 맨발 그룹이 운동화 그룹에 비해 다이어트 효과가 훨씬 컸습니다. 가장 크게 차이난 부분이 복부둘레입니다. 맨발 그룹의 사전 평균 복부둘레는 84.8cm지만 운동 후 80.377cm로 4cm 이상 줄었습니다.

 

운동화 그룹이 효과가 아예 없었던 건 아니다. 복부둘레 외에 체지방량, 제지방량, 골격근량, 체지방률, 체질량지수 등이 긍정적으로 변화했습니다. 맨발 그룹은 복부둘레를 포함해 모두 긍정적으로 변화했습니다. 맨발 운동은 발을 자극하는 '발반사 요법' 효과를 보게 하기 때문입니다.

 

연구팀은 "신체 하중이 발바닥에 분포한 신경반사구, 림프체계, 신경말단을 자극하며 반사구 영역과 연결된 부위의 혈액순환이 증가하면서 운동 효과가 더 커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운동화는 지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데, 맨발로 걸으면 발바닥의 아치나 발목이 원래 운동화가 받는 충격을 흡수합니다.

 

 

단기간에 급격히 살 빼면… '이 병' 생길 수도

수많은 사람들이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에 나서고 있습니다. 무리해서라도 당장 마른 몸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사람도 많죠. 특히 '뼈말라' 등 앙상한 몸매를 동경하는 사람

onething.cidarforest.com

 

이때 해당 부위를 감싸는 근육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고, 운동 효과가 더 커져 복부둘레가 줄어드는 등 살도 더 많이 빠질 수 있습니다. 단, 맨발 걷기나 운동을 할 때는 부상 위험이 없는 실내에서 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등이 있다면 운동화를 신는 게 낫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