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oad="setTargetToSelf()"
본문 바로가기
꿀팁 정보

"65세이상 과태료 50만원" 나이 때문에 과태료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by 연예부S 2022. 5. 28.
반응형

 

국가에서는 65세이상 운전면허 반납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만 65세 이상 운전자라면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검사가 있습니다. 바로 자격유지검사 라는 것입니다. 

 

교통사고의 상당 비율이 장년층에서 일어난다는 통계를 볼 수 있듯이 만 65세 운전자라면 꼭 검사를 받아야 하는 자동차 자격 유지검사라는 제도가 생겼습니다.


자격유지검사란?


자격유지검사란 연령증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인지적 기능 변화를 확인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만 65세 이상 고령의 운전자들이 제대로 운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검사로서, 화물이나 버스, 사업용,택시 등을 운전하는 운전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하는데요, 노년층들의 신체적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만 65세~70세 미만은 3년 주기로, 그 이상의 연령층은 1년을 주기로 시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검사항목


시야각검사(시각능력요인)

공간 판단력을 측정하는 시야각 검사는 복잡한 공간적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신호등검사(시각-운동 협응력 요인)

시각 운동 협응 속도를 측정하는 신호등검사는 운전상황에서 시각정보 인식 후 이를 운동기능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화살표 검사(주의력 간섭저항 요인)

선택적 주의력을 측정하는 화살표 검사는 불필요한 간섭자극에 대한 반응을 억제하고 필요한 반응을 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도로찾기 검사(공간 판단력 요인)

공간 판단력을 측정하는 도로찾기 검사는 복잡한 공간적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표지판 검사(시각적 기억력 요인)

공간 판단력을 측정하는 표지판 검사는 복잡한 공간적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6) 추적검사(주의력 주의지속 및 추적 요인)

주의 지속능력을 측정하는 추적검사는 복잡한 상황에서 목표자극에 주의를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7) 복합기능검사(복합기능 요인)

다중과제 수행능력을 측정하는 복합기능검사는 운전에 필요한 시각, 청각, 운동 등 다양한 기능을 동시에 인식하고 반응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차 망가집니다" 운전자들이 의외로 많이 하는 최악의 운전 습관 5가지

1. 스토퍼에 닿은 채 주차하기 주차장 스토퍼에 바퀴가 올라가면  타이어와 기어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주차 시 스토퍼에 닿는 충격이 느껴지면  조금 앞으로 움직여 주차를 하세요. ​

onething.cidarforest.com


신청방법 및 준비물


자동차 자격유지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사전 검사 예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TS 국가자격 통합 시스템 관리를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인터넷으로 등록하기 어렵다면 1577-0990으로 연락하여 예약신청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접수가 완료되었다면 검사를 받는 당일에 수수료 2만원과 함께 신분증을 필요합니다. 검사가 시작되기 20분전까지 검사장에 방문해야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